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선유도(仙遊島)

산행·트레킹

by 바 람 2013. 3. 22. 15:09

본문

일자 : 2013년 3월 19일 화요일

트레킹코스 : 선유도 선착장 - 명사십리해수욕장 - 망주봉 - 장자도 - 대장봉 - 무녀도 - 선유도선착장

소요시간 : 3시간40분

▲선유도와 무녀도를 이어주는 선유대교

무녀도를이곳 사람들 사이에서  예날에는 서들이 섬이라고도 부르기도 했다고 한다

무녀도는 허리가 잘록한 장구모양의 섬과  그 옆에 술잔처럼 생긴 섬이 하나 붙어 있는데 멀리서 보면 무당이

굿판을 벌이는 형상이라 하여 무녀도라는 이름으로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이곳 선유대교 옆으로  신시도로  이어지는 다리와  도로공사가 한창인다

▲배에서 내리자 선착장위  도로에 섬내를 운행하는 전동카들이 양옆으로 길게 늘어서서 손님을 기다리고 있다

해수욕철이 아니기 때문인지 개점휴업 상태네요

▲09시에 군산 여객터미널을 출발해서 1시간20여분만에 선유도 선착장에 도착

선유도 선착장으로 들어오는 배에서 보는 무녀도(巫女島)와 뒤쪽으로 높게 솟아있는 망주봉

선유도(仙遊島)는 행정구역상으로 전라북도 군산시 옥구면 선유도리에 속해 있으며 무녀도,신시도,갑리도,

방축도,말도,장자도, 대장도등 63개섬으로 고군산군도를 이루고 있으며 선유도가 중심을 이루고 있다

63개 섬중 16개 섬에만 주민들이 거주하고 있다고 한다

선유도의 원래 이름은 군산도 였다고 한다 조선시대  선유도에 수군본부가  있었으므로 군산진이라고 불렀는데

왜구들이 선유도를 우회하여 직접 내륙으로 침범하게 되자 수군진영을 금강입구에 있는 진포(지금의 군산)로

옮기면서 군산이라는 이름까지 빼앗기게 되었다고 한다

그래서 그이후로 지금의 군산을 군산이라 부르고 군산도는 옛고(古)자를 붙혀서 고군산도라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평사낙안(平沙落雁)

▲망주봉은 이곳으로 유배를 온 한 신하가 이 바닷가에 바위봉우리에 올라 하루도 빠짐없이 매일  임금이 있을

북쪽한양땅을 바라보며 임금을 그리워 하였다 하여 이봉우리를  망주봉이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여름에 큰비가 내리면 봉우리의 골을 타고 흘러내리는 빗물이 폭포처럼 쏟아져 내리는 모습이 장관이라고 하여

선유8경에 든다고 한다

길다란 로푸가 설치되어 어렵지 않게 오를수는  있으나

로프외에는 특별한 안전시설이 없는데다 군데군데 물이 흘러서 바위와 흙이 미끄럽다

어느해인가 추락사고가 난 이후로는 봉우리 정상으로의 등정을 금지한다는 팻말이 바닥에 엎어져 있다

▲마침 물이 빠질때라서  무인도인 승도(繩島)까지 길이 드러나고 있다

▲장자봉 아래에 그림같이 예쁜 펜션들이 들어서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