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크랩] 협심증의 예방과 치료

자료실

by 바 람 2008. 4. 27. 19:26

본문

[심혈관질환]협심증 예방과 치료 2005-11-20

<협심증이란?>

협심증은 심장 근육이 일시적으로 충분한 혈액을 공급받지 못하여 흉부압박감 또는 흉통을 느끼는 것으로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부분적으로 좁아져 발생하는 관상동맥질환의 하나이다.

안정협심증, 불안정협심증, 이형 협심증(프린쯔메탈 협심증) 등으로 나눈다.

심장의 혈관이 막혀서 심장 근육이 죽게되는 심근경색과는 달리 협심증의 통증은 휴식을 취하거나 협심증약을 복용하면 수분 내에 감소된다.


<협심증의 원인>

협심증은 심장 근육에 충분한 양의 혈액이 공급되지 못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가장 흔한 원인은 동맥경화증이다. 이외에 혈관이 수축되거나 혈전으로 혈관이 좁아져 발생할 수도 있다.

신체의 산소 소비를 증가시키는 육체적 활동이 가장 흔한 유발요인이며 정신적 스트레스, 심한 추위나 더위, 과중한 식사, 흡연 등으로 유발되기도 한다.

협심증의 종류별 원인은 다음과 같다.


안정성 협심증

동맥경화증 등이 주된 원인으로 운동을 하거나 과식할 때, 정서적으로 불안하거나 흥분상태에 있을 때 또는 겨울철 집안에 있다가 갑자기 찬 공기에 노출되었을 때 주로 통증이 나타난다.

지속시간은 대개 2 ∼ 5분 이내로, 쉬면 통증이 가라앉게 된다.


불안정성 협심증

쉬고 있거나 야간수면중에도 통증이 발생하거나 기존에 있던 흉통의 빈도나 강도가 점차 증가하는 것으로 심장마비의 위험이 있으므로 불안정협심증이 의심될 때에는 반드시 의사의 진찰 및 검사를 받고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이형성 협심증

관상동맥이 경련처럼 수축하여 흉통이 발생하는 경우이다. 야간 수면중이나 새벽에 흉통이 발생하고 낮에 활동중에는 괜찮은 경우가 많다. 심근경색증, 돌연사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협심증의 증상>

조이는 것 같은 통증이 주증상으로 가슴 어디에서도 통증을 느낄 수 있으나 주로 흉부 중앙 뒷쪽에서 꽉 쪼여드는 압박감이나 짓누르는 듯한 통증을 느끼게 된다.

환자에 따라 표현은 각기 다르나 흉부에서 느낄 수 있는 가장 심한 고통인 것이 공통점이다. 때로는 통증이 왼쪽 팔, 왼쪽 어깨, 턱에 퍼져나가거나 팔, 어깨, 턱에 통증을 느끼기도 한다.

 

무거운 물체가 가슴을 누르는 것 같은 압박감을 느끼거나 호흡곤란, 조이는 느낌을 나타내기도 한다. 30분 이상 증상이 지속되는 심근경색과는 달리 30초 ∼ 30분간 증상이 지속된다. 혀밑에 니트로글리세린정을 투여함으로서 즉시 통증이 가라앉을 수 있다.

<협심증의 관리>

 

협심증환자는 다른 관상동맥질환과 마찬가지로 위험 인자를 줄이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 협심증의 발작 횟수를 줄이고 심근경색 등의 합병증을 예방하여야 한다.

안정협심증 환자의 경우 통증이 더 자주 오거나 밤에 발생할 경우 환자의 상태 변화를 의심할 수 있으므로 이를 담당의사에게 알려야 한다.

 

안정을 취하거나 니트로글리세린 등의 약물 복용 후에도 통증이 사라지지 않으면 심근경색증으로 위험할 수 있으므로 병원응급실을 즉시 방문하여 치료를 받도록 한다.

협심증 환자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약물요법, 관상동맥성형술, 관상동맥우회술 등의 치료를 받게 된다.

협심증은 심장에 충분한 양의 혈액이 공급되지 못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관상동맥(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을 확장시키거나 심장의 일을 줄여 산소요구량을 감소시키는 질산염 제제(니트로글리세린), 베타 차단제, 칼슘 채널 차단제 등을 복용한다.

혈전으로 혈관이 좁아지는 것을 막기 위해 아스피린 등 항혈소판제제를 투여하는 것이 좋다.

 

<심장병이란?>

 

심장은 몸 전체에 필요한 혈액을 공급해 주는 펌프역할을 하며 크게 우심과좌심으로 나뉜다.

1)우심:상대정맥과하대정맥을 통해서 각 신체 조직으로부터 온 혈액(이산화탄소 함유)을 우심방으로 받아 우심실로 옮겨준 후,폐동맥을 경유하여 폐로 혈액을 내보낸 다음,폐에서 이산화탄소를 주고 대신 신선한 산소를 받는다.

 

1)좌심:폐정맥으로부터 혈액(산소함유)을 받아 좌심방을 거쳐 좌심실로 옮겨주고 여기서 대동맥을 경유하여 각 신체조직으로 내보낸다.심장과 폐사이의 순환을 대순환(소순환)이라고 하고 심장과 각 신체사이의 순환을 체순환(대순환)이라고한다.

--심장의 중량:250~300g정도로 자신의주먹보다 약간 크다.

--심장이 내보내는 혈액위 양:심장이 한번 수축할 때 송출하는 혈액의 양은 표준체격의 성인의 경우 약

70~100cc- 안정시의 박동은1분간70회 정도이므로 심장이 1분동안 내보내는 혈액양은 약4000cc정도 1분에 약6리터 -/-1회에 70~100미리리터 하루 약8톤으로 아프리카 코키리 1마리분의 1개월에240톤으로 큰고래1.5마리분 1년에2800톤으로 잠실 주경기장 2.3개분

80년간 230,400톤으로 10만톤 초대형 탱크1대분

 

2.심장병의 자각 증세

 

1.흉통:관상동맥이 동맥경화로 좁아져서 심장근육에 산소를 충분히 공급하지 못할 때 발생된다.

협심증의 겨우 대부분 가슴중앙에 무언가 누르는 것 같거나,숨이 막히거나 쥐어짜는 듯한 느낌이 든다.심근경색일 경우 발생부위는 비숫하나 통증의 정도가 더욱 심하고 30에서 몇시간동안 지속되며 안정을 취해도 지속된다.

 

2.호흡곤란:폐정맥압이 높아져 폐울혈이 되어 나타난다.낮보다 밤에 심하고 점자다가 숨이차고 가슴이 답답해 깨는 경우가 종종있다.또 누우면 심해지고 앉으면 편해진다.

동맥경화증이란?

원래 동맥벽은 탄력성이 많고 내면이 매끈하여 심장박동에 따르는 피의 흐름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되어 있다.

이런 동맥벽이 굳어져서 탄력성이 감소하고 내면에 군데군데 기름기가 끼이고, 이상조직이 증식하여 내경이 좁아지는 현상을 동맥경화라 한다. 동맥내경이 좁아지면 자연히 좁아진 부분을 통과하는 혈류는 장해를 받게 된다.

 

동맥내경이 좁아지더라도 어느 정도까지는 불편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다가 어느 한계 이상으로 좁아지면 비로소 그 말초에 빈혈현상이 일어나서 증상을 나타내게 된다. 좀더 자세하게 구별하여 말하면 동맥벽이 전반적으로 탄력성을 잃는 현상을 협의의 동맥경화증이라 말하고, 비교적 큰 동맥내면에 국소적으로 기름기가 끼이고 병적인 이상조직이 증식하는 현상을 죽상경화증이라 말한다.

 

큰 동맥 내면에 끼인 기름기가 마치 죽과 같다하여 죽상경화증이란 이름이 붙게 되었다. 그러나 위에 말한 두가지 종류의 동맥의 퇴행성 변화를 통털어서 동맥경화라고 부르기도 하며, 여기서도 이같은 총괄적 의미로 사용한다. 다소간의 동맥경화현상은 노화현상으로서 고령일수록 동맥경화성 질환의 빈도가 높아지며 동시에 여러장기가 침범된 현상을 볼 수 있다.

 

그러나 문제는 동맥에 여러 가지 위해가 일찌감치 가하여 짐으로서 조기에 동맥경화성 질환이 발생한다는데 있다. 동맥에 대한 불필요한 위해를 제거함으로서 동맥경화성 질환의 조기발생을 막아야 한다. 산업화, 서구화의 물결은 우리에게 동맥경화를 조기발생시키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동맥경화란 말은 구체적 병명이 아니고 동맥의 병적변화를 말하는 의학용어이다.

동맥경화 때문에 병을 일으키는 장기에 따라서, 예를 들면 뇌동맥경화에 의한 뇌경색, 관상동맥경화에 의한 심근경색등의 구체적 병명이 붙게 된다. 


뇌졸증이란?

우리들이 흔히 말하는 중풍(中風)이나 풍(風)이라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뇌졸증은 암, 심장질환과 함께 우리나라 사람의 3대 사망원인 중의 하나입니다. 뇌졸증은 일명 뇌혈관질환 이라고 하며 더 자세히 말하면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뇌동맥의 병변으로 생기는 병입니다.

 

뇌졸증은 출혈성 뇌졸증과 허혈성 뇌졸증의 두가지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전자는 뇌동맥벽이 압력 때문에 파열하여 뇌조직내부에 혈종이 형성되어 주위의 뇌조직을 압박함으로서 생기는 상태이며, 후자는 뇌동맥의 일부가 좁아지거나 막혀서 그 동맥을 통하여 산소와 영양을 공급받는 뇌조직이 괴사를 일으킨 상태를 말합니다.

 

출혈성 뇌졸증은 뇌출혈과 지주막하출혈의 두가지로 더 분류되며 허혈성 뇌졸증은 뇌경색과 일과성 뇌허혈발작으로 더 분류됩니다. 뇌졸증은 예방을 착실히 하기만 하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 병이기 때문에 뇌졸중 때문에 많은 사람이 목숨을 잃거나 불구가 된다면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모든 질병이 예방 이상의 더 좋은 대책은 없는 것이지만 뇌졸중 만큼 예방방법이 확실하고 예방의 혜택이 큰 질병도 드믑니다. 뇌졸증이 의료의 확대와 보건교육의 보급으로 예방될 수 있다는 사실은 이미 선진국에서 증명된 바 있으며 우리도 시급히 뇌졸증이 사인의 수위를 차지하는 상태에서 탈피해야 될것입니다.

 

고혈이란?

혈압이란 글자그대로 혈관, 특히 동맥내의 압력을 말합니다.

이 혈압은 심장에서 밀어내는 혈액량이 많을 수록 동맥의 직경이 작을수록 올라갑니다.

이것을 수식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혈압 = 혈액량 X 1 / 동맥의 직경

 

결과적으로 이 두가지 요소에 많은 변수들이 작용하여 혈압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정상 혈압은 수축가 혈압은 140mmHg, 이완기 혈압은 90mmHg 이하로 잡는데 수축기 혈압이라 하면 심장이 수축할 때 동맥이 받는 가장 높은 혈압을 말하며, 이완기 혈압이라 하면 심장이 다음번 수축을 위해 폐로 부터 산소를 가득 포함하고 있는 피를 다시 심장 속으로 빨아들이는 심장의 이완기 압력을 뜻합니다.

 

다시 말해서 이완기 혈압이란 심장의 수축과 수축 사이의 휴식기 혈압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고혈압이라 함은 수축기 혈압이 140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이상으로 지속되는 질환을 말하며 이완기 혈압이 90-104일때를 경증 고혈압, 105-110일때를 중증도 고혈압, 110이상 일때를 중증(혹은 고도)고혈압이라고 분류합니다. 고혈압은 대부분의 경우 원인을 알 수 없습니다.

 원인을 알 수 있는 경우 전체 고혈압 환자의 10%도 되지 않습니다.

 

원인을 알 수 없는 고혈압을 본태성 고혈압(또는 일차성 고혈압), 원인을 뚜렷이 알 수 있는 경우를 이차적 고혈압이라고 부릅니다. 혈압은 나이가 들수록 증가하며 유전적 성향이 많아 대부분의 본태성 고혈방 환자의 가족에는 고혈압 환자가 많기 마련입니다.

 

그밖에 본태성 고혈압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로는 조급한 성격, 비만, 많은 염분 섭취, 정신적 스트레스, 흡연, 음주 등이 있으며 이차성 고혈압의 원인으로는 신장의 질환, 갈색 세포종, 경구 피임약의 사용, 원발성 고알도스테롤혈증 등이 있습니다.

 

고혈압은 합병증이 없는 한 대부분이 증상이 없기 때문에 우연히 혈압 측정으로 고혈압을 발견할 때가 많은데 그 때문에 고혈압을 침묵의 살인자(Silint Killer)라고 하기도 합니다. 간혹 적은 사람에게서 증상이 나타나는데 그 증상은 두통, 현기증이 가장 많고 그외 전신피로감, 불면, 시력장애, 코피, 실신 등이 있습니다.

 

청국장 100kg으로 만든 혈궁청곡분은 김일성 종합대학 생명공학부 리현광연구사가 개발한 건강보조식품이으로,이미 일본의 후생성 등록으로 효능을 검증받았으며, 러시아와 중국, 독일 수출에 수출되고 있는 제품



<니트로글리세린>

관상동맥을 확장하여 심장에 혈액 공급을 증가시키고 정맥을 확장하여 심장의 일을 줄이는 작용을 한다. 보통 협심증 증상이 나타날 경우 혀 밑에 넣어 복용하고 1분 ∼ 2분 이내에 작용이 나타나기 시작하여 일반적으로 3분 ∼ 5분내에 통증이 누그러진다.

증상에 따라 1정 복용 후에 추가로 복용할 수 있으나 통증이 지속되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다. 저혈압, 두통 등의 부작용을 나타낼 수 있다.

<생활수칙>

담배를 피우지 말아야 한다.

흡연은 동맥경화증의 위험요인중의 하나로 특히 심장동맥에 영향을 미쳐 협심증이 있는 사람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가 있다.

커피나 홍차와 같이 카페인을 함유한 음료를 줄여 마시도록 한다.
비만인 경우에는 체중을 조절해야 한다.

 

심한 운동, 흥분, 과식, 무리한 사우나, 갑작스런 추위에의 노출 등은 피해야한다.
흉통이 처음 발생했거나 갑자기 빈도가 늘어난 경우에는 반드시 안정을 취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운동을 하는데 있어서는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준비운동을 해야하며 하는 중에 힘들어 지거나 흉통이 생기게 되면 즉시 중단하고 쉬어야 한다.
심한 흉통이 생긴 후 2주간의 안정기 동안에는 부부관계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출처 : 생명나눔공동체
글쓴이 : 생명존중 원글보기
메모 :
좋다.

출처 : 생명나눔공동체
글쓴이 : 생명존중 원글보기
메모 :

관련글 더보기